방금 전 피부과를 다녀왔습니다. 바로 제 발목 위에 생긴 피부염을 치료받기 위해 방문한 것인데요. 3일 정도 해당 피부염으로 고생하던 중 방문한 결과가, 저의 나쁜 습관 때문에 발생하였다는 걸 알고 사실 조금 놀래긴 했습니다.
일단, 제가 진단받은 질환은 건성 피부염입니다. 건성 중에 악건성이라고 하네요. 관리를 하지 않으면, 다리부터 시작하여 전신의 가려움으로 번질 수 있다고 하니, 이 글을 쓰는 오늘부터 건성 피부염이 재발하지 않게 관리를 하려 합니다.
건성 피부염으로 발생한 가려움 증상에 대한 정보와 치료 처방, 비용에 대한 얘기를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성 피부염 증상
피부염 가려움
다소 혐오스러울 수도 있으시겠지만, 건성 피부염의 정확한 상태를 보여주는 것이 맞을 것 같아, 아래 제 피부 상태를 보여 드립니다. 아래는 병원에 다녀온 후 연고 등을 발라서 조금 심하게 나오지 않았는데요. 제 딸들의 말을 빌자면, 징그러운 정도라고 하네요.
사실 살면서 가려움 증상을 많이 겪어봤지만, 이토록 가려움 증상이 심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첫날에는 아주 가볍게 가렵던 것이, 정말 심할 경우에는 못 참을 정도로 가려웠습니다. 성인이 아닌 유소아 및 어린이가 해당 염증이 발생했다면, 참기가 상당히 힘들 것 같습니다
피부염 증상
아래의 사진으로는 피부의 오돌오돌한 부분은 표현하기가 조금 어려워 보이네요. 제가 가려운 관계로, 긁어서 피부가 오돌오돌 해져 있습니다. 특히 빨간 점과 함께 오돌오돌 피부가 도드라져 보이니, 썩 보는 게 편하지 않습니다.
역시나 이런 모든 원인은 가려움 증상이 그 이유입니다. 가려움을 웬만해서는 견디겠는데, 못 참고 긁어 버리니 염증이 발생하여 위와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견딜 수만 있다면 최대한 가려움을 참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성 피부염 처방
- 메디원 정 - 부신피질호르몬제
- 아제탄 정 - 알러지질환 약
- 알레스원 정 - 알러지질환 약
- 라벨리아 로션 - 피부질환 연고
처방약 중 아제탄 정 및 알세스원 정의 경우 알러지질환 약인데요. 이러한 약들은 두드러기나 발적 등의 알레르기성 반응에 대한 진정 및 치료가 목적인 항히스타민제라고 합니다. 제 피부에서 보이는 두드러기나 발적에 대한 치료가 목적인 약제들이네요.
그리고, 제일 먼저 보이는 부신피질호르몬제인 메디원 정의 경우, 일반적으로 잘 알고 계시는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일컫는 말입니다. 염증 치료와 면역 억제를 담당하는 약제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마지막인 건성 피부 연고에 대한 얘기는 아래에서 별도로 하겠습니다.
건성 피부 연고
제가 처방받은 피부 연고는 '라벨리아 로션'이라는 제품입니다.
- 피부질환의 가려움 완화
- 피부질환의 염증 완화
대략 정리해 보면, 건성 피부염으로 발생한 가려움 및 염증에 대해 진통, 진양, 소염제 역할을 하는 연고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앞서 해당 피부염 증상으로 고생한 가려움을 완화해주는 연고이네요.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이 글을 쓰는 시점이 해당 연고를 바르고 대략 6시간 이후 정도 되는데요. 효과가 괜찮습니다. 가려움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바로 사라지는 약은 드물죠. 그래도 많이 완화된 것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혹여나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 라벨리아 로션의 경우 연고 형태인 만큼, 다른 곳에 묻을 것을 염려하여 해당 무위 밀봉을 하여 붕대로 감으시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삼가해라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건성 피부 관리
의사분께서 건성 피부염 관리에 대해 지적하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샤워 후 바디로션을 신체 곳곳에 바를 것
- 물을 자주 마실 것
어떻게 보면, 상당히 간단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엔 저 간단한 2가지도 안하고 있네요. 특히 바디로션을 바르는 것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하더군요.
"나이가 들어가면, 바디로션으로 피부를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여자들이 씻고 나와서 신체 끝 발 부위나 발목에 로션을 발라주는 것처럼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부터 저의 건성 피부를 관리해야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이 있다면, 필히 샤워나 목욕 후에 몸에 오일이나 로션을 발라주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필수일 것 같습니다. 특히나 계절이 건조하거나, 건성 피부를 가지신 분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건성 피부염 비용
위 사진은 연고를 포함한 총 약제비 사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의원에는 초진으로 5,000원의 비용을 지불했기에, 약제비 6,000원을 포함한, 총 건성 피부염 치료 비용은 11,000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이상 건성 피부염 치료를 받은 제 얘기를 해드렸습니다. 해당 글이 다른 이에게 읽혀질 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이 글이 보신다음 바로 의료기관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가려움 증상을 참는 다는 것은 상태만 나쁘게 만드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관련글] 두피 건조 치료제 - 메티스덤 후기
[다른글] 입술필러 유지기간에 따라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