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파열 입원기간, 회복기간, 재활 |
어깨 통증과 관련하여 수 년간 참고 지내왔지만,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인근 유명 정형외과를 다녀왔습니다. 결과는 제 예상과 동일하게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수술 권유를 받았는데요. 그래서 알아본 회전근개파열 수술방법 등과 같은 정보를 공유하오니, 저처럼 관절경 수술 권유를 받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혹시나 해서, 비수술 방법이나 자연치유에 관해서 물었지만,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해당 방법으로 치료가 쉽지 않으며, 특히 제 어깨 인대의 상태가 수술만이 치료 가능한 상태임을 깨닫고, 수술 시 입원시간, 회복기간 등 해당 정보에 대해서 나름 알아보았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란? (원인)
회전근개파열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퇴행성 원인
-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외상
- 어깨 관절의 이상 염증
- 어깨 혈관 혈액 순환 악화
회전근개 |
이 중 최근에 들어서 스포츠 활동이 다양해진 탓에 해당 활동으로 인한 외상이 되서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한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주말 동호회 활동으로 생긴 외상으로 회전근개가 파열된 경우입니다.
그럼, 혹시 기간을 두고 나두면 자연치유가 되는 것인지 묻는 경우가 많으시는데요. 알아본 결과 파열된 인대가 자연치유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라고 보는 것이 맞으며, 오히려 방치할 경우, 어깨 관절염 또는 어깨 관절 기능의 완전한 상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실상, 생활이 불편할 정도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수술만이 해결 방법이라고 합니다.
- 회전근개파열 수술 필요성에 대한 정보를 찾다 보니, 남은 인대를 최대한 활용하여 충분한 치료와 재활로 대략 80% 이상의 기능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하나, 결과적으로 통증이 크게 발생하고 관절의 가동범위가 좋지 않은 상황이라면, 수술을 거의 피할 수 없다고 하네요.
회전근개파열 관절경 수술
회전근개파열 수술 방법
관절경 기기가 들어가는 손가락 정도의 절개 부위를 최소 3곳에서 5곳 정도 낸 다음 해당 관절경 기기를 이용하여 끊어진 인대를 뼈와 연결하는 것으로 수술이 마무리 되는데요. 수술 시간으로 보면, 마취 및 준비하는데 30분, 수술하는데 3~4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네요.
- 마취방법은 병원마다 틀린 듯 하네요. 어떤 병원은 전신마취를 하고, 어떤 병원은 상체만 마취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깨와 팔 등의 국소마취만 진행하는 곳이 있습니다. 국소마취가 전신마취에 비해 위험성 등은 낮은 편이나, 잠을 재워주지 않으면, 수술 행위를 본의 아니게 참관하는 경우도 있네요.
- 전문의의 경험에 따라, 수술 시간이 달라지는데요. 대개 수술 행위 자체만 보면, 최대 4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절개 부위가 거의 없는 관절경이기에 수술 후 중환자실 대기 등의 절차 없이, 바로 일반실로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수술 이후, 어깨 관절의 안정을 위해서 보조기를 착용하게 되며, 보조기의 경우 전액 비급여인 관계로, 병원 내 혹은 인근에 위치한 의료기가 판매상에게 구매해서 착용해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수술 입원기간
물론 입원기간은 수술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맞으나, 일반적인 관절경 수술을 시행했다는 전제 하에 병원의 규모에 따라 입원기간이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평이한 회전근개파열 수술 전제하에 입원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병원급 규모 (전문병원)
대학병원이 아닌 경우 평균 11일 정도의 수술 입원기간을 가지는 것 같네요. 실밥은 3일 정도에 푸는 것 같으며,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3개월 이내에는 재파열의 위험이 존재하기에 별도의 재활운동을 잘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대학병원 규모
수술날을 제외하고, 2일 정도만 입원하게 됩니다. 즉, 실밥 제거와 동시에 퇴원을 해야하구요. 어느 정도 입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다른 재활 및 정형외과를 알아보신 후 이원하셔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수술 회복기간
회복기간이라함은 기능적으로 과거와 동일한 상태를 일컫는 것과 과거에 비해 기능적인 제한은 많으나, 어깨에 힘을 가하지 않는 상태에서 일상 생활이 가능한 정도, 단순히 보조기만 제거하는 정도로 나뉜다는 가정 하에 회전근개파열 수술 회복기간을 나눠서 알아봤습니다.
- 보조기 제거
수술 후 어깨 안정을 위해서 착용했던 보조기는 최소 4주에서 최대 7주 정도 착용하게 되는데요. 평균 6주 정도가 되면, 보조기를 제거하는 것 같습니다. 보조기를 제거하면, 그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어깨근육의 경직으로 인해 사실상 어깨를 이용하는데 장애가 많습니다. - 일상 생활 단계
어깨에 힘을 주는 활동은 전혀 못하지만, 관절의 접은 가동 범위에서는 움직일 수 있는 정도입니다. 쉽게 말하면, 무거운 것을 들지는 못하지만, 손을 올리고 내리는 등의 가동은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대략 수술 후 3개월 정도라고 하네요. - 완전 회복 단계
과거와 유사한 어깨 가동범위와 더불어 어느 정도 어깨 근력이 회복된 단계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빠르면 4개월, 길게는 11개월 정도라고 하나, 여러 후기를 보니 재활운동을 나름 했다는 전제 하에 수술 후 1년이 지난 회복기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상, 회전근개파열 수술방법과 입원 및 회복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저의 경우 수술 시기를 가늠하고 있습니다. 나름 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회복기간이 긴 편에 속하기에, 신중한 단계인데요. 마냥 현 상태를 방치하기에는 통증이 있어서 걱정이네요.
⏩ "관절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