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레나 시술 장점 단점 부작용 |
이성관계 시 여성분들이 이용할 수 있는 피임법으로는 대개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사례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구 피임약 복용법의 경우, 정확한 용법을 지키지 않을 경우, 예상보다 피임을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글] 경구피임약 피임률 높이는 복용법
또한 매일 같은 시간대에 복용해야 피임 확률이 높아지는 만큼, 사용법에 있어서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이 싫어 대체 피임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중 시술도 간편하고 장기간 피임이 가능한 미레나 시술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미레나 시술의 경우 피임을 원하는 다수의 여성분이 선택하는 피임법으로 널리 보급된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만큼 미레나 피임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더불어 미레나 시술의 장점과 단점, 해당 시술 후 부작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레나 시술이란?
미레나 시술 |
우선 미레나 시술을 짧게 기술해보면, 여성의 자궁 내 설치하는 호르몬 피임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자궁 내에 일정한 소량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T자형으로 생긴 장치를 삽입하여 장기간의 피임을 유도하는 피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분비하는 호르몬은 레노노게스트렐이라는 호르몬인데요. 장치에서 분비된 해당 호르몬이 자궁내막에 작용하여 자궁경부 점액의 농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높아진 점액의 농도 때문에 정자의 운동성과 기능을 저하시키게 되고, 결국엔 수정을 되지 않게 하는 원리가 미레나 시술이라고 합니다.
말이 어려울 수 있으나, 쉽게 얘기하면, 장치에서 분비된 호르몬으로 인해 정자의 운동성과 기능이 저하되어 수정을 못하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피임이 되는 원리라 하겠습니다.
해당 T자 형태로 생긴 미레나 장치의 경우, 1회 시술로 대략 5년 정도까지 호르몬 분비가 가능하기에, 대략 5년여의 피임 기간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미레나 장치 시술 - 1회 시술로 5년간의 피임 효과
이러한 장기간의 피임 효과 때문에 최근 많은 여성분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이러한 장점 외에 다른 장점으로도 해당 시술을 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미레나 시술 장단점
미레나 시술 장점
- 가장 먼저 언급할 미레나 장점은 무엇보다 1회 시술로 5년간의 피임 효과를 누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장기간 피임법으로 사용되는 임플라논에 비해 더 긴 피임 기간에 해당되는 것으로, 현재 시술되는 피임법 중 비교적 긴 편에 속합니다.
- 다음 장점은 시술의 간편함입니다. 시술 전체의 소요시간은 준비 시간과 더불어 수 분이 필요하나, 실질적인 시술에는 수 초면 끝날 정도로 매우 간단한 시술에 속합니다. 이는 피부에 이식하는 임플라논 시술에 비해 절개 삽입 등이 필요 없기에 큰 장점에 속합니다.
-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는 생리 중단입니다. 여성분들 중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당 미레나 시술을 할 경우, 생리 량이 점점 줄어들게 되며, 시술 후 1년여가 되는 시점이 되면, 생리가 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해당 장치를 제거하면, 다시금 생리는 시작됩니다. 이러한 생리량은 대개 시술 3개월 되는 시점에 86%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1년 후에는 97%까지 감소한다고 합니다. 피임이 목적이 아닌 생리를 원하지 않아서 시술하는 경우도 다수 있다고 합니다.
미레나 시술 단점
-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의 경우 시술은 가능하나 자궁강이 좁은 경우가 많아 시술의 난이도가 올라가며, 시술에 성공하더라도 불편함이 당분간 공존할 가능성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시술 비용이 저렴하지 않다는 점이다. 물론 부정출혈의 사유로 의료보험 적용을 받으면 비용이 경감되나, 피임의 목적일 때 의료보험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이때에는 본인이 모두 자부담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대개 3~4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만큼, 한번에 부담하는 금액이 적은 편은 아닙니다.
- 매우 드물지만 장치가 빠지거나 이동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하지만, 이러한 경우 재시술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종종 부정출혈의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은 해당 미레나 시술 외에 다른 피임 장치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만큼, 미레나 시술의 특이한 단점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미레나 시술 부작용은?
미레나 시술 부작용 중 가장 많은 사례를 보이는 것이 생리 증후군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호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본인이 이러한 생리 증후군이 강한 편에 속한다고 하면, 이는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 정도가 심해지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생리 증후군 증상인 우울감, 피부 트러블 복통, 두통 등의 정도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생빈도는 대략 5% 내외이 대상자가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본인이 생리 증후군이 남들과 비교해서 강한 편이라고 하면, 미레나 시술은 피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 다른 주요 부작용으로는 부정 출혈의 발생입니다. 물론 다수의 경우는 1개월 내로 멈추며, 장기적으로는 3~6개월 사이에 해결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최대한 유의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또한 호르몬을 이용한 피임법이기에 체중이 증가하는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체중증가 부작용의 경우, 미레나 시술만의 부작용은 아닙니다. 호르몬을 이용한 모든 피임법은 체중증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레나 시술의 피임률은 대략 99%라고 합니다. 매우 높은 피임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부작용 또한 비교적 적은 피임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점에 비해 장점이 부각되고 있어, 최근 해당 피임법을 시술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에게 생리 중단 등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피임을 고려 중이시라면 한 번쯤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관련글] 사후피임약 진료과, 부작용, 가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