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미레나, 임플라논 피임법 비교 정리

미레나-임플라논-비교-썸네일
미레나 임플라논 비교

기존에는 여성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피임법으로는 경구피임약 복용 및 루프 장치 등으로 한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부작용이 적으며 비교적 장기간의 피임이 가능한 시술법이 다양해지면서, 여성분들의 선택권이 보다 넓어지고 있는데요.


그중 많은 시술 사례를 보이는 피임법이 미레나 시술과 임플라논 시술입니다. 하지만, 언뜻 두 피임법의 차이를 아는 경우는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미레나 및 임플라논 피임법을 비교하여 두 피임법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임 원리


미레나 시술의 경우 자궁 내에 소량의 호르몬이 나오는 장치를 달아서 피임을 유도하는 것이며, 임플라논 피임법의 경우 자궁이 아닌 피부 등을 절개해 호르몬을 분비하여 피임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기술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미레나 시술

자궁에 T자처럼 생긴 장치를 삽입한 후, 해당 장치에서 나온 소량의 호르몬으로 인하여 자궁벽의 점액 농도가 증가되어, 이는 결과적으로 정자의 운동성을 약화시켜 수정이 되지 않게 하며, 자궁내막의 위축과 억제를 통해 착상도 방해하게 합니다.

미레나-피임법-사진
미레나

결국 난소에서의 배란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수정 및 착상이 되지 않게 되는 것이 미레나 시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라논 시술


그에 반해 임플라논의 경우, 이쑤시개처럼 생긴 장치를 피부 절개 후 삽입하는 방법으로 시술하게 되는데요. 해당 장치에서 분출된 호르몬은 난소에 자극을 주게 되어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임플라논-피임법-사진
임플라논

자궁에 장치를 이식하는 미레나의 경우, 자궁에 장치를 삽입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임플라논의 경우, 피부에 이식할 때 아주 작게 절개하는 고통만 덜게 되면 통증은 덜 한 편이라고 합니다.

두 피임법을 대략 비교해 보면, 피임 원리 면에서는 배란을 억제하는 것과 수정을 억제하는 큰 차이점이 있으며, 시술 위치에 따라 자궁과 피부라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피임 기간


사실상 두 피임법의 피임효과 면에서는 거의 동일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거의 피임 실패 확률이 1% 미만으로 보고 되고 있는데요. 피임효과 면에서는 거의 유사하나, 피임 기간에서는 차이가 납니다.
  • 미레나 : 5년
  • 임플라논 : 3년

자궁 내에서 설치하는 미레나 시술의 피임 기간이 임플라논에 비해서 대략 2년 여가 긴, 5년 정도의 피임 기간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시술 비용


앞서 피임 기간에 대한 정보를 보셨다면, 아마 그다음으로 궁금한 내용이 두 피임법의 시술 비용일 것입니다. 우선 두 피임법의 경우 의료보험 급여를 받으실 수 있는 증상이 있습니다. 다만, 피임일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 만큼, 비급여인 상태에서의 시술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레나 : 30~40만 원
  • 임플라논 : 30~35만 원

의료보험 적용을 받지 않는 비급여 상태에서의 시술 비용은 그리 차이가 나지 않고 동일합니다. 그럼 의료보험 적용 여부 사항이 궁금하실 텐데요.


의료보험 급여


우선 임플라논 의료보험 급여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야 하겠습니다. 해당 임플라논 시술의 경우, 의료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판단에 의해 해당 시술이 필요한 때"라고 밝히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의료보험 적용을 받는 사례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 미레나 : 의료보험 적용 사실상 불가

그에 반해 미레나의 경우, 생리혈 과다 및 자궁 또는 난소의 혹일 경우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피임의 목적에서는 불가합니다.
  • 임플라논 : 생리혈 외 의료보험 적용 가능 질환 있음

미레나의 경우, 위 질환으로 의료보험 적용을 받게 되면, 대략 비용은 10만 원 대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부작용


미레나 피임법의 경우, 생리가 중단되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대략 1년여가 지나면 생리를 하지 않게 되는데요. 이러한 특이점은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에게는 장점으로 부각되어, 해당 시술을 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도 있는 미레나 시술의 경우, 생리 증후군 증상이 더 심해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우울감 또는 두통 등의 생리 증후군 증상이 심화되는 경우가 시술자의 5% 내외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자궁에 설치되는 만큼, 자궁 민감도가 높은 여성의 경우 자궁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을 이용하는 임플라논의 경우도 동일해서, 우울감 등의 감정 기복 및 두통 등의 생리적인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외 체중 증가의 부작용도 미레나와 임플라논 동일하게 나타나는 부작용 중에 한 가지입니다.

해당 자세한 부작용은 아래의 제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