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요로결석 고통을 순위로 매긴다면?

요로결석-고통-순위-썸네일
요로결석 고통 순위

요로결석에 대한 고통에 대해서는 한 번쯤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엄청난 고통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올라온 요로결석 후기를 읽어보면, 대부분 고통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러한 요로결석 통증의 경우, 빠른 치료가 되지 않으면 통증 발생 부위가 점점 확대되기에 그 고통은 배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과연, 요로결석 통증이 어느 정도이길래 고통에 대해서 언급이 많은지 매우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 차



요로결석 증상


소변이 흐르는 요로계에 결석이 생기게 되면서 소변의 흐름을 결국 방해하여, 큰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 요로결석입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의 주요한 원인은 수분 섭취 감소가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수분의 섭취 감소로 인한 요석 형성이 결국 요로계를 막아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실제 요로결석이 생긴 사람들을 주위에서 종종 보게 됩니다. 저 또한 저의 아버지가 몇 번 요로결석이 생겨 큰 고통을 호소하시는 걸 직접 경험했기에 그 고통이 매우 심하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로결석 증상은 결석이 생긴 부위에서 그 통증이 시작됩니다. 바로 신장과 방광 사이에서 시작되게 되는데요. 갑작스러운 옆구리 및 복부의 측면에서 엄청난 통증 증상이 시작됩니다.


그 고통의 폭도 상당히 크지만, 통증이 유지되는 시간 또한 짧은 편이 아닌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짧아도 수십 분 동안 통증이 지속되며, 긴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경우 수 시간을 지속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 고통을 호소하는 부위도 점점 그 범위가 넓어진다고 하는데요. 최초 옆구리 및 측복부에서 시작된 통증은 생식기 주위까지 고통을 느끼게 되며, 결국 구토 등을 동반하기까지 한다고 하니 그 고통이 얼마나 큰지 심히 이해가 됩니다.

 

요로결석 통증 순위


하지만 이러한 요로결석의 고통을 저도 직접적으로 느껴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정도를 체감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또한 요로결석 통증을 경험해 본 분 보다 경험해 보지 못한 분이 더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러한 요로결석 통증 정도를 예상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맥길 통증 지수를 통해서 각종 질환에 대한 통증의 정도를 예상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짧게나마 백길 통증 지수에 대해서 설명을 기술한 후 요로결석 고통 순위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맥길 통증 지수(McGill Pain index) 란?

캐나다에 소재한 맥길 대학에서 발표한 일종의 설문지로써, 통증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을 20개 그룹 78개 단어로 구분하여 통증을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낸 것을 맥길 통증 지수라고 합니다.

고통이란 것은 주관적일 수밖에 없지만, 이를 데이터화해 객관적인 수치로 표현했기에, 고통의 정도를 예상할 수 있는 자료로 자주 참조되고 있습니다.

맥길 통증 지수 대표 증상 순위

  1. 작열통 (CRPS-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2. 신체의 절단
  3. 산모의 첫째 출산
  4. 산모의 둘째 출산
  5. 산모의 셋째 출산
  6. 만성 신경통
  7. 중기 이하의 암환자 통증
  8. 환상통
  9. 큰 타박상
  10. 골절상

요로결석 고통 순위

앞서 맥길 통증 지수를 보셨다면, 과연 여기서 요로결석 고통 순위가 10위 내로 포함될까요?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4위에 해당하는 산모의 둘째 출산 시에 느끼는 고통하고 맞먹는다고 합니다.

이는 2016년도에 실시한 맥길 통증 설문을 통해서 밝혀졌는데요. 이때 해당 설문조사에 참석한 287명의 대상자들은 해당 요로결석의 고통이 둘째 출산 시의 고통과 유사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통증이 높은 정도를 10점 만점 기준으로 했을 때 7.9점에 달하는 점수를 기록했다고 설문에 답했습니다. 여성분들의 출산 시에 느끼는 고통에 육박한다고 하니,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로결석 예방


요로결석의 예방법은 아주 단순합니다. 하지만, 지키지 않아 재발이 잦다고 하는데요! 해당 예방법은 바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요로 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그 어떤 질환보다 쉬운 예방법입니다.

이러한 수분 섭취 이외에 요로결석 예방법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하루 1.5~2L의 물 섭취
  • 저염식 습관
  • 수산화나트륨이 많은 음식 자제 (시금치, 땅콩, 양배추, 부추, 파)


특히 수산화나트륨의 경우, 요로결석의 위험 인자이기 때문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염분의 과다 섭취 또한 좋지 않다고 합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기본인 하루 수분 권장 섭취량을 필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요로결석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