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최근 밤에 소변 때문에 잠을 깨십니까? 저 또한 동일한 증상으로 밤에 잠을 깬지 오래되는데요. 물론, 저는 해당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한 후 그 증상이 현재 현저히 감소한 상태입니다.
다만, 종종 다른 느낌으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상 야간뇨 증상은 깊은 숙면을 방해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현재 제가 겪고 있는 야간뇨 증상의 이유에 대해 수집한 정보를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습관이 원인
생활습관으로 인한 야간뇨 사례
- 잠들기 전 다량의 물을 먹는 습관이 생겼나요?
- 이뇨 작용을 하는 알코올 섭취 후 수면을 취하시나요?
- 이뇨 작용 성분인 카페인을 저녁에 많이 섭취하시나요?
- 저녁 식사 메뉴의 간이 짠 메뉴로 구성되어 있나요?
- 몹시 매운 음식을 섭취한 후 취침에 들어가시나요?
- 낮에 2L 이상의 물을 섭취하고 있지 않나요?
대략 생활습관에서 오는, 밤에 자주 소변이 마려운 이유는 대략 6가지 정도로 축약이 되는데요. 이러한 생활습관 원인의 야간뇨는 해당 원인에 대한 개선만 해주면, 즉시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병,질환이 원인
특히 이러한 질환의 경우, 성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앞서 가지고 있던 기저질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야간뇨 원인
- 남성 : 성인 남성의 경우, 최근 밤에 소변 때문에 자주 잠을 깬다면 가장 먼저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이에 해당되는 경우로 약을 복용한 후 증상이 매우 개선된 상태입니다. 전립선의 노화로 인해 소변이 배출되는 요도를 누르게 되어 자주 마려운 것이 그 원인입니다.
- 여성 : 여성의 경우, 요실금 및 요로 감염일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먼저 요로의 감염으로 인한 주변 조직이 예민해진 경우이며, 요실금의 경우 방광이나 요도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해당 조직이 약해진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질환 외에 임신을 하신 상태라면, 방광이 눌러지게 되어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기저질환의 악화
- 당뇨 : 야뇨증이 당뇨병 초기 증상의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의견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당뇨 환자분들의 경우 호르몬 이상에 따른 유발이기에 당뇨로 인한 야간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신장질환 : 사실상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소변을 생성하는 신장기관의 이상으로 인한 잦은 소변 마려움 증상인 경우입니다. 드문 경유이긴 하지만, 실제 신장질환으로 인해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났다면, 치료가 매우 우선시 되어야 하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 하지정맥류 : 하지정맥 등을 포함한 하체의 붓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밤중에 소변을 자주 보실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의 신체가 눕는 자세가 되면, 하체쪽에 몰린 혈류 등이 재분배 되면서 소변으로 생성되게되는데요. 하지정맥 및 다리붓기 증상의 경우 이러한 혈류 재분배가 용이하지 않게 되어, 갑작스런 소변 생성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 뇌 질환 : 사실 야간뇨의 여러 원인 중 가장 드문 경우이긴 합니다. 바로 뇌 기능에 문제가 있어 배뇨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러한 배뇨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치매, 파킨슨병, 뇌종양 등이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신체노화가 원인
사실 앞서 얘기한 생활습관과 질병,질환에 의한 야뇨증은 사실상 신체의 노화와 그 연관성이 높다할 수 있습니다. 즉,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질환에 노출이 되며, 생활습관이 나빠지는 것이 바로 그것인데요.
그것을 거부하기 보단, 받아들이고 개선하는 습관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신체노화에 의한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방광 기관의 노화로 인해 소변 수용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 소변을 누고 싶은 충동의 민감성 감소가 잦은 소변의 원인이 됩니다.
- 노화에 따른 골반 근육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야간뇨, 밤에 소변을 보게 되는 것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야간뇨의 가장 큰 문제는 수면질의 저하가 가장 문제가 됩니다. 즉, 깊은 잠을 자지 못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특히 고령자의 경우, 이러한 문제는 결국 주의력 결핍으로 이어져, 상해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야뇨증에 대한 치료는 배뇨일지 작성을 시작으로 방광 안정제 등의 약처방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하니, 팔히 비뇨기과 등의 병원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 쏘팔메토 장기 복용 후기와 복용법
[관련글] 트루포뮬러 비아노스 가격 및 후기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