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관절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나요? 지속적인 턱 관절 통증이 아닌, 갑작스럽게 찾아온 통증이라면, 현재 엄청난 통증으로 병원을 찾고 싶으실텐데요. 통증의 정도와는 달리 정확하게 어느 진료과로 방문해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지 모르는 분이 많으신 것 같아, 오늘 저의 경험을 빌어 해당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턱 관절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구강외과를 찾아가는 것이 정답입니다. 구강외과라고 하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사실 저 또한 턱 통증이 발생하기 전에는 구강외과를 몰랐습니다.
아래에서 대략 1달여 간 고생한 턱 관절 통증에 대해 해결한 후기를 천천히 써내려 가겠으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턱 관절 통증 후기
사실 이번 경우를 경험하고서부터 턱 관절 통증에 대해서 알게 되었는데요. 사실 주변 지인 중 턱 관절이 만성적으로 좋지 않아, 큰 고통을 안고 사신다는 말만 들어서 그 고통을 예상할 수 없었지만, 정말 엄청난 고통이었습니다.
사소한 말 한마디 도 하기 힘들었고, 식사는 씹는 것은 아예 상상도 할 수 없을 지경이었습니다. 정말 엄청난 고통이었고, 이 고통만 없애주면 다른 것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정도의 고통이었습니다.
저의 경우, 사실상 사소한 염증이 원인이었지만, 만성적인 턱 관절 이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경우, 그 고통은 상상하기 싫을 정도로 힘든 고통이란 걸 알게 되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그 고통을 없애기 위해, 주저 없이 제 직장 인근의 치과를 찾았습니다.
인근 치과 방문 (실패)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의 통증 정도와 상관없이 가벼운 진료만 받은 후 소염진통제를 처방 받는 것으로 끝이 났습니다.
사실 병원을 방문해서 알고 싶었던 것은, 저의 턱 상태 정도를 명확하게 알고자 함이였지만, 엑스레이 검사와 소염진통제 외에는 별다른 처방을 받지 못하고 진료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일단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때 확실하게 처방약을 처방 받지 못해, 1달여간 턱 관절 통증으로 고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치과에서 처방 받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니, 어느 정도 통증은 감소했지만 턱의 왠지 모른 불편함은 계속해서 지속되었는데요. 얼마 지나지 않아 무의식적으로 다시금 턱을 꽉 무는 습관 때문에 다시금 통증이 재발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턱에 발생한 통증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다시금 유발되었던 것이죠.
턱 관절 진료과 알아보기
그래서 찾았던 전문 진료과가 구강외과였습니다. 제가 전문적인 의학 지식을 배운 의료인이 아니기에 정확한 설명은 부족할 수 있으나, 병원에서 가장 큰 구분 진료과인 외과와 내과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제가 알아본 구강외과 진료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치과의 기본적인 진료 분야인 치아 진료 함
- 치아. 턱, 구강 등의 외과적 치료 전문
- 구강 및 악안면 부위의 변형, 손상, 종양 등 전문
어떠신가요? 이해가 되시나요? 턱 관절 통증의 경우, 턱 관절에 이상이 발생하여 생긴 통증이기에, 정확하게 얘기하면 구강외과에서 더 잘 볼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시죠?
맞습니다. 사실상 턱 관절 병원을 찾으신다는 말은 틀린 말이 될 듯 합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턱 관절 진료과를 찾으시는 것이 맞는 것이지요!
그럼 진료과를 아셨다면, 구강외과를 전문으로 배운 전문의를 찾아가면 되는데요. 사실상, 이것이 그리 또 쉽지 않습니다. 모든 치과는 주로 많은 환자들이 발생하는 임플란트, 치아 등에 대한 내용을 주로 홍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오로지 포털사이트 등의 인터넷 검색을 통해, 해당 지역 치과 전문의 중에 구강외과 분야를 전문적으로 배우신 분을 찾아야 합니다. 저 또한 이렇게 찾아서 구강외과 분야의 전문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구강외과 방문
제가 찾은 구강외과 전문 치과에서는 저의 턱 통증에 대해 아래와 같은 진료를 받았습니다.
- 소염진통제 처방
- 턱관절 레이저 치료
- 초음파 치료
특히, 물리치료에 대해 그리 신뢰성이 높지 않았는데, 같이 치료 받았던 레이저 치료와 병행해서 그런지 진통이 수 일 만에 사라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사실상 저의 턱 통증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시행이 된 것인데요.
치료를 잘 받았던 마음과 동시에 한편으로는 턱에 대해 불편함을 가지고 생활했던 1달 여의 시간이 너무도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개인적 의견
즉, 배움과 관심 있는 분야가 다르다는 것인데요. 혹시나 저 처럼 턱 관절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고 하면, 구강외과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찾아가길 바랍니다.
물론 구강외과 분야의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무수한 진료 및 치료 사례를 통해서 잘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그에 해당되는 분들이 적을 것이기에, 저는 턱 관절 통증 병원으로 구강외과 전문의를 추천합니다.
[관련글] 임플란트 재료별, 지역별 가격 정보
[관련글] 지르코니아 크라운 가격 저렴한 지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