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많은 분들이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있지만, 제대로 사용법을 아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올바른 사용법으로 인공눈물을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치게 된다고 하는 만큼, 필히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바른 일회용 인공눈물 사용법, 기억하기 쉽도록 5가지로 요약했으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공눈물에는 방부제를 넣은 제품과 넣지 않은 제품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이 두 제품 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사용 상의 차이는 방부제에 따른 사용 빈도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즉, 방부제가 든 제품의 경우, 사용 빈도가 많아지면 눈에 좋지 않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보면 인공눈물 유통기한을 물어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판매 시에 표기된 유통기한을 준수하는 것이 기본인데요.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물어보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의 두 경우를 여쭈시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인공눈물 유통기한 정보와 일맥상통한 얘기입니다. 기본적으로 인공눈물 재사용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사용 후 바로 폐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인공눈물을 투입하실 때 어떤 부위, 어디에 투입하시나요?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실만한 정보인 것 같습니다. 바로 인공눈물 투입 부위 정보가 그것인데요.
혹시 인공눈물을 눈에 넣을 시에, 눈 밖으로 액이 새지 않게 용기에 직접 눈을 접촉하시면서 넣고 있지 않으신가요? 고의로 넣지 않으신다고 하셔도, 최대한 용기가 눈에 직접 닫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회용 인공눈물 사용법 일반
인공눈물 |
실제, 장기간 사용 가능한 방부제 포함 인공눈물 제품에 포함된 벤잘코늄이라는 성분의 경우, 횟수가 작을 경우에는 향균 작용을 하게 되지만, 그 사용이 많을 경우 오히려 각막 세포에 해를 끼치게 되어 각막염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방부제가 포함된 일회용 인공눈물 제품의 경우, 일일 4회 이내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이러한 방부제가 포함되지 않은 인공눈물 제품의 경우, 여러 번 사용해도 되는 지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비록,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눈을 건조하게 만들어 안구건조증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꼭 필요할 때 한 방울씩 최소한으로만 투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투여할 시에는 감염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손과 눈 주위를 깨끗하게 씻은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일회용 인공눈물 유통기한
- 방부제가 있는 인공눈물 개봉 후 유통기한
- 방부제가 없는 인공눈물 개봉 후 유통기한
방부제 있는 인공눈물 유통기한
장기간 사용 가능한 인공눈물의 경우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기에, 표기된 유통기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으나, 잘못된 사실이라고 합니다. 일단, 개봉하였다면 최대 사용 기한은 1개월 이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방부제 없는 인공눈물 유통기한
방부제가 없기에, 오염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개봉 후 사용하고 바로 폐기하는 것인데요. 최대 24시간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 사용 후 마개를 필히 닫아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회용 인공눈물 재사용
이렇게 사용 후 즉시 폐기가 기본 사항임에도 인공눈물 재사용 여부에 대한 문의가 많은 이유는 인공눈물의 용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리(Re-Cap)캡 형태로 되어 있어, 재사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기 때문인데요.
리캡 형태 인공눈물 |
사실상, 재사용은 권장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한 것보다 오염에 취약한 것이 인공눈물이라고 하네요. 특히나, 신체 장기 중 유일하게 외부로 노출되었다고 칭하는 눈이기에 오염 등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사용 편의성이나 경제적인 이유로 재사용을 할 경우에는, 앞서 유통기한 정보에서 기술한 아래의 기준을 참고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방부제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 : 24시간
- 방부제 있는 일회용 인공눈물 : 1개월
다만, 이러한 기준에도 사용 시에 필히 사용 전 액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변색이 되었거나 혼탁해진 경우 재사용하시면 안되겠습니다.
일회용 인공눈물 투입 부위
일반적으로 인공눈물을 투입하실 때 눈동자에 그대로 넣고 있지 않으신가요? 이는 잘못된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부위에 투입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눈동자의 흰자위
- 아래 눈꺼풀 뒷면의 빨간 살 부위
인공눈물 용기 접촉
인공눈물 과 눈에 오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투입구의 제일 끝 부위의 경우, 재사용 등으로 오염이 발생했었을 확률이 높기에, 용기가 눈에 직접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