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경우, 안저검사를 처음 받으실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만큼, 해당 검사에 대해서 궁금하실 것이 많으실텐데요. 이번에 제가 받은 안저검사 방법 및 안저검사 비용 정보를 포함한 전반적인 안저검사 후기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저검사를 매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단지, 시력과 관련한 안구의 건강을 측정하는 것을 넘어, 실명 등의 치명적인 안구 질환에 대해, 정확하고 빠른 치료가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안저검사라고 합니다.
안저검사란?
![]() |
안저검사 방법 |
안구의 바닥이라고 하지만, 정확히는 시각 정보가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망막과 그 주변인 황반, 맥락막 등을 의미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안저 부위를 카메라 등으로 관찰하여 검사하는 것을 안저검사라고 한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시각 정보를 다루는 주변 조직들을 모두 다 검사할 수 있고, 가벼운 안질환 부터 녹내장 등의 치명적인 질환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시각 노화가 시작되는 40대 이후에는 필수적으로 최소 매년 1회씩은 검사받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안저검사 비용
- 안저검사 비용 : 본인 부담금 1만 5천원 전후
안저검사 방법
검안경을 이용한 직접 검사방법
- 동공 확대를 위한 안약 주입
- 검안경을 이용한 전문의 직접 검사
- 안저 상태 진단
장비를 이용한 안저검사 방법
- 검사 장비에 앉아 턱과 이마를 고정
- 전문의의 지시대로, 지정한 곳을 향해 주시
- 순간 밝은 조명이 점등
- 안저 상태 검사
- 반대쪽 눈을 동일하게 시행
안저검사 후기
결과적으로, 아래와 같이 제 안구 건강에 이상이 감지되었네요. 나름, 시력이 좋지 못한 것 외에는 별 이상이 없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나이는 속일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시력이 예전 같지 않고, 눈의 건강 관련 가족력이 있으시다면, 해당 안저검사를 정기적으로 검사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눈은 외부로 노출된 장기라고 할만큼, 매우 약하고 예민한 기관인 것 같습니다. 꼭! 매년 검진 받으세요! 이상, 저의 안저검사 후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