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숨쉬기 힘들때 검사 병원 1번째는 내과부터!

숨쉬기-힘들때-검사-병원-내용-썸네일
숨쉬기 힘들때 검사 병원 내과

숨쉬기 힘들고 답답할때 만큼 힘들고 두려울 때가 없죠. 이러한 증상이 잦아졌다면, 본인의 신체 상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결국 이러한 불안감은 치료를 받아야 해결이 되는 것인데요.


막상 숨쉬기 힘들때 검사 병원 등을 어디로 방문해야할 지 몰라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신 것 같아, 오늘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얘기를 하고자 합니다. 물론, 저의 경험과 달리 호흡기 자체의 문제가 있으신 경우도 있기에, 참조용으로도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숨쉬기 힘들때 의심 질환은?


우리 신체활동의 근간이 되는 호흡이 되지 않는다면, 일상 자체가 스트레스가 됩니다. 저 또한 이러한 호흡 곤란 증상으로 수없이 많은 인터넷 정보를 찾는 활동을 하였고, 그 중 정말 위험한 질환에 대한 의심도 여러 번 해왔습니다.

숨쉬기-힘들때-상황-사진
숨쉬기 힘들때

호흡과 관련한 불편함이 우선 되기에 호흡기와 관련한 폐질환을 의심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상과 달리 숨쉬기 힘들때 심장 질환을 의심해야할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질환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호흡기질환 -
    만성폐쇄성질환, 흉벽이상, 척추측만증, 흉수이상, 근무력증, 길랭바레증후근, 간질성 폐질환, 폐실질 염증 외
  • 심장질환 -
    심근염, 폐부종, 폐동맥 색전증, 폐동맥 고혈압, 교착성 심낭염
  • 그 외 -
    빈혈 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 무리한 운동 외

실제, 앞서 기술한 질환들은 그리 가벼운 질환들이 아닙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나이가 많은 고령자분들에게 찾아오는 경우가 많은 질환인데요. 비교적 낮은 젊은 나이대에서는 위와 같은 증상으로 숨쉬기가 힘든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다고 합니다.



숨쉬기 힘들때 나의 증상은?


그렇다면, 저의 경우는 어떠했을까요? 우선 저의 경우 숨쉬기가 힘들었던 기간이 상당히 길었습니다. 대략 3달 정도 되는 것 같은데요. 해당 증상이 나름 뚜렷했음에도 별다른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않았던 이유는 일종의 괜찮아지겠지라는 방관, 방치 때문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저의 방관도 그리 오래되지 않아, 병원을 찾게 만들었네요. 맞습니다. 숨쉬기 힘들때가 잦아진 것인데요. 정말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것조차 되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숨을 쉬기가 힘들어진 만큼, 만사에 긴장과 두려움이 섞이기 시작했네요.

또한, 잠을 청하기 위하여 눕게 되면, 누웠을때 조차 숨쉬기 힘든때가 찾아왔습니다. 즉, 잠을 똑바로 잘 수가 없는 지경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사실상 서 있을 때와 누웠을 때 모두 일상 생활이 불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심장-뛰는-검사-사진
심박 차트

사실, 저의 증상은 엄연하게 말씀드리면, 폐질환이나 심장질환의 이상이 예상되는 경우가 아니였습니다. 정확히 해당 증상을 겪어 보지 못했지만, 공황증세와 비슷한 가슴답답한 증상이 느껴졌기 때문인데요.

사실, 이러한 이유로 정신의학과 등의 방문도 생각했지만, 가장 먼저 찾아간 진료과는 어쩌면 가장 평범한 내과였습니다. 혹시 모를 심장과 폐질환 등의 증상을 먼저 보기 위함인데요. 결과적으로 저의 호흡곤란 증상은 이와는 상관 없는 소화기 이상이였습니다.



숨쉬기 힘들때 검사 결과는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아주 심한 역류성 식도염이였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결과를 예상 못했을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현대인이라면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걸린다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숨쉬기 힘든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이 믿지 못하실 수 있는데요.


호흡이 곤란할 정도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매우 심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물론, 흔한 경우도 아니라고 하네요. 물론, 저의 경우 치료기간도 상당히 길었습니다.

숨쉬기-힘들때-역류성-식도염-의심
숨쉬기 힘들때 역류성 식도염 의심

사실, 저의 경우는 해당 질환을 전혀 예상치 못했기에, 해당 결과에 대해서 매우 당황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던 것이 호흡과 식도와의 연관성이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이는 식도의 위치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도의 경우, 양쪽 폐의 사이로 지나가고 있는데요 식도에 염증이 심하게 발생하게 되면, 해당 부위 통증 때문에 행동의 보상으로 호흡을 조절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즉, 호흡하는 것조차 위산에 의한 통증이 유발되기에 소극적으로 호흡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다름이 아닌, 현재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른 내원으로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자고 하는 것입니다. 너무 큰 걱정으로 때론 저처럼 방관하는 이유로 자신의 몸을 방치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