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술 먹고 두통에 좋은 음식 8가지

술-먹고-두통에-좋은-음식-썸네일
술 먹은 후 두통에 좋은 음식

술 먹고 두통 증상이 평소에 심하신 편이신가요? 아님, 전날 평소와 다른 과음 때문이신가요? 원인이 어찌 되었든, 결국 해당 두통 증상을 빨리 없애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실 듯 합니다. 아래에서 언급하는 음식들을 섭취 후 적정한 휴식을 취하신다면, 두통 증상은 차츰 해결되실겁니다. 



꿀물


술-먹고-두통에-좋은-음식-꿀

술 먹은 다음날 두통, 어지럼증, 구토와 같은 숙취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가 혈당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혈당이 떨어진 상태에서 섭취한 꿀물은 적정한 당을 보충해주어 두통 등의 숙취 증상을 완화하여 줍니다.
  • 또한 꿀은 당을 보충하는 기본적인 기능 외에 항염 작용과 독소 배출 기능을 통해, 알코올로 인한 독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실제 다양한 연구보고서에서 꿀이 그 어떤 숙취 해소 성분 보다 두통 등의 숙취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물 (수분)


술 먹고 두통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원인이 되는 것이 수분 손실, 즉 탈수 증상에 의해서입니다. 두통 증상을 유발하는 아세티알데히드 성분의 배출을 취해서는 혈액 속에 충분한 수분이 유지되어야 하나, 알코올에 의한 탈수 증상으로 적절한 배출이 되지 않아,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즉, 기본적으로 알코올에 의한 아세트알데히드 배출 및 분해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이용해 술 먹고 두통이 잦다면, 알코올 섭취 시 물을 함께 먹어주는 것이 이후 두통 발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콩나물


술-먹고-두통에-좋은-음식-콩나물
콩나물

콩나물하면 아스파라긴산이 떠올릴 정도로, 두통 등의 숙취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대개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콩나물은 머리 부위에 비타민C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폐물 배출과 독성을 배출하는 기능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 성분의 병행되어 두통 등의 숙취 증상을 감소 시킵니다.
  •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콩나물 외에도 배와 토마토 등이 있는데요. 특히, 최근 많은 곳에서 음식 재료로 쓰이고 있는 아스파라거스 또한 많은 비율의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녹차



녹차를 마시면, 특유의 떫은 맛이 특징인데요. 이러한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이 카테킨이라는 성분입니다. 해당 카테킨 성분은 두통 증상을 일으키는 독성 성분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어, 두통 증상을 감소 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녹차 외에도 홍차에도 카테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술 먹고 두통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다만, 녹차의 경우 그 성질이 차기에 차갑게 드시면 배탈의 우려가 있으므로, 따뜻하게 해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북어


북어에 포함된 메티오닌 성분은 아세트알데이히드 분해를 촉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숙취 해소에 북어국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두통 증상을 속히 개선하고 싶은 경우,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된 콩나물과 병행하여 섭취하신다면 그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습니다.
  • 술 먹고 두통 증상 완화에 북어의 메티오닌 성분이 도움이 되지만, 이와 더불어 메티오닌은 간기능 또한 개선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히는 간에서 지방을 제거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지방간 등이 있는 환자에게 추천되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술-먹고-두통에-좋은-음식-초콜릿
초콜릿

초콜릿은 일종의 저혈당 증세로 인한 두통 증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주는 기능 외에 카테킨에 의한 알코올에 의한 독성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벽 또한 보호해주게 되는데요. 술자리 전 초콜릿을 복용하는 것이 차후 발생하는 두통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 다만, 평소에 편두통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는 초콜릿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술 먹고 두통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는 사례가 많은 만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온음료


이온음료에 포함된 전해질 성분이 두통 등의 숙취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기 보다는, 당분과 수분을 통해서 숙취 증상을 없애줍니다. 이온음료에 포함된 당이 신체 활력을 높여주며, 달달한 이온음료 맛에 의해 보다 많은 수분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온음료는 생각보다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왕이면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 탄산이나 카페인 음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탈수 증상을 가속화시키고, 속쓰림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대량의 비타민C가 소비되는데요. 이때 분해되지 못한 아세티알데히드 성분이 두통 증상과 같은 숙취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활성산소가 간에 손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 시중에 파는 비타민C 음료도 좋고, 알약 형태로 된 영양제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천연 비타민C인 과일 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렌지 및 감귤 외에 키위, 피망, 파인애플에도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상 술 먹고 두통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기술해봤는데요. 사실, 술을 먹지 않는 것이 좋으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마시게 된다면, 혹여나 발생한 두통 증상에 대해 위의 음식 섭취를 권장합니다.

➤ "술 관련 글" 더보기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