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술만먹으면 설사하는 원인과 예방법 알아보기

술만먹으면-설사하는-원인-예방법-썸네일
술만 먹으면 설사하는 원인,예방법

최근들어, 술만먹으면 설사를 하네요. 이런 증상이 매번 술을 마실 때마다 발생하게 되니, 매번 죽을 맛입니다. 술을 먹지 않으면 되는데, 사회 생활을 하다 보니 술자리를 안 할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술만 먹으면 설사하는 저 같은 사람은 아래와 같이 술을 먹어야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술만먹으면 설사하는 원인


원인은 단순합니다. 장의 정상적인 활동을 저해하여 장에 탈이 난 것인데요. 사실상, 알코올 성분은 우리의 장에 엄청난 자극을 주는 성분입니다. 어떠한 이는 '술을 자주 먹다보면 설사를 하지 않는다' 라는 말도 하시는데요. 알코올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기에, 오히려 장과 관련한 중대한 질병이 발병할 수도 있는 만큼,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만먹으면 설사하는 원인 중 주요한 원인 3가지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장 융모 기능 저하

융모 조직이 자극을 받아 정상적인 수분 등의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의 장 내부에는 융모라는 조직으로 들러 쌓여져 있다고 합니다. 우리 신체에 필요한 수분과 영양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해당 융모 조직이 알코올에 대해 자극을 받아 해당 기능을 상실한다고 합니다.

2. 담즙 생성 저하

소화를 도와주는 효소인 담즙 분비가 줄어들어 소화불량이 일어납니다.
술을 통해 알코올이 흡수되면,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 간의 활동이 활발해지는데요. 이러한 간의 활동이 해독작용에 전념하게 되면서, 소화를 돕는 효소인 담즙 생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설사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죠.

3. 장의 자극

소장 기관은 우리 몸의 수분 중 80% 이상을 흡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게 되면, 장이 알코올 성분에 의해 자극을 받아, 매우 예민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즉, 수분을 정상적으로 흡수하는 것이 아닌 흡수를 하지 못하게 흘려 보내게 되는 것인데요. 즉, 이렇게 흡수되지 못한 수분 성분이 결과적으로 묽어진 설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술 설사 예방법



아래 사항을 최대한 지켜가면서 술을 섭취하시게 되면, 어느 정도 설사 예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예방법이 완전한 설사를 예방하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알코올 중독을 부추기는 사실이 될 수 있음을 주의 바랍니다.

1. 술 마실때 물을 최대한 섭취

물을 술과 함께 다량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 성분이 중화된다.
주변에서 술 마실때 물을 많이 섭취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이렇게 물을 많이 섭취하라는데는 알코올로 소실되는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있지만, 물 때문에 알코올 성분이 중화되어 장의 융모 등에 자극을 덜 주게 때문이기도 합니다. 즉, 자극이 적어지는 만큼 설사를 예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2.  기름진 안주 술 동반 섭취 자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은 장을 탈나게 하여 설사를 유발합니다.
앞서 알코올 성분은 담즙 생성을 저해하여 소화를 잘 되지 않게 해드린다는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런 만큼 소화가 되지 않는 기름진 안주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주는 과일 등 수분이 많은 안주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당 성분이 많은 술 자제

막걸리, 와인, 맥주에 포함된 당 성분의 경우 설사를 유발합니다.
당 성분이 많은 술을 섭취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수분의 흡수 또한 용이하지 않아서 설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와인 등을 좋아하시는 분 중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의 경우, 체질적은 당 성분에 대한 소화가 용이하지 않는 체질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4. 알코올 도수 높은 술

장의 자극을 극대화하는 알코올 도수 높은 술은 설사를 유발합니다.
앞서 우리가 섭취한 음식에서 가장 많은 수분을 흡수하는 것이 소장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러한 소장 기관의 경우, 자극에 매우 예민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알코올 도수 높은 술의 경우 그 자극이 낮은 도수 술에 비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정상적인 수분 흡수를 못하여 설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상 술만먹으면 설사하는 원인 및 설사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략 요약을 해보면, 최대한 술을 마실 때 물을 많이 섭취해주고, 안주는 소화가 잘되는 과일 등으로, 도수는 최대한 낮은 술을 섭취하는 것이 설사를 예방하는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최대한 저도 술 마실때 이 방법을 지켜서 먹어야겠습니다.

⏩ "건강 관련 다른 글" 더보기
Tags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