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와 원인 6가지

머리카락이-가늘어지는-이유-썸네일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이유

과거에 비해 제 머리카락이 많이 가늘어진 것 같습니다. 물론, 과거에도 두터운 편이 아니었기에 그리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지만, 이제 제법 신경을 써야하는 지경에 다다르게 되었네요. 이런 이유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이유가 궁금해져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카락 가늘어진 이유에 대해 유전적인 탈모 증상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거에는 이 말이 맞았지만, 최근 현대 사회에서는 성별과 연령에 상관 없이 다양한 원인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유전으로 인한 탈모 초기


탈모 초기 증상 연구에서 대상자의 30%가 겪은 증상이 바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즉, 이러한 대상자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부계 혹은 모계 유전에 의한 것이였는데요. 두 부모 중 한 쪽이라도 탈모 유전자를 갖고 있으면 50%, 두분 모두 유전자를 갖고 있으면 90% 가까운 확률로 탈모 증상이 나타나기에, 이러한 유전자로 인한 탈모 증상의 초기 증상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고 합니다.
  • 탈모 유전자는 X염색체에 존재하나, 여성의 경우 발현률면에서 희박한 경우가 다수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유전자에 의한 탈모 증상이 발현되었다고 해도 포기하기에는 이르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약과 병행한 다양한 치료로 증상 발현을 최대한 낮추거나 지연시키는 방법이 많이 나와 있기에, 빠른 치료로 대응하면, 호전될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샴푸 탈모원인 (화학제품)


머리를 감지 않으면, 두피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쳐 탈모를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그 반대로 샴푸 사용법이 좋지 못하다면, 그 또한 탈모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샴푸 외에 머리카락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젤, 로션, 컨디셔너 등의 모든 화학 제품이 해당한다고 합니다.

화학제품은 일단 기본적으로 두피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자극의 두피 상태의 불균형을 가져와 지루성 피부염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피부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화학제품을 이용할 때는 너무 장기간 오래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 필히 취침 전 완전한 세척과 건조로 두피가 회복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호르몬 변화 탈모


기본적으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때문에 남성의 머리카락이 여성에 비해 가늘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이 남성에 비해 모발 상태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인데요. 다만, 폐경 등에 따른 갱년기를 겪으시는 여성분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에 의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게 됩니다.
  • 임의로 여성호르몬을 맞게 되면, 일시적으로 모발 상태가 호전된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호르몬 변화 때문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도 있지만, 갱년기 등의 시기에는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도 매우 힘든 시기이기에 충분한 수면과 피로 회복이 되지 않아, 모발 상태가 좋지 않게 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탈모 영양소 부족


머리카락 또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푸석푸석해지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사실상 또 다른 피부라고 하죠. 실제 머리카락의 경우 피부의 모낭을 통해서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는데요. 신체의 영양분 중 머리카락의 영양공급에 필요한 요소가 부족하다면,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특히, 단백질 성분이 신체에서 부족할 경우, 푸석푸석해지거나 가늘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만큼, 단백질 결핍이 일어나지 않게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모낭을 자극하여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를 동시에 복용하여 주게 되면, 머리카락이 두텁게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다이어트 탈모 원인


영양 결핍이라는 측면에서 급격한 다이어트는 머리카락을 얇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앞서 설명한 영양소 부족과 같은 맥락이고 보시면 되는데요. 사실상, 다이어트 방법 중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 반드시 탈모 초기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과 동시에 머리카락의 윤기나 탄력 또한 동시에 상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상 머리카락 건강에는 좋지 못한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다이어트를진행해야한다면, 종합영양제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어느 정도 손실되는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헤어드라이기 탈모 원인


뜨거운 열풍에 오랜 시간 헤어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린다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상, 열상을 입거나 건조해져서 머리카락이 손상되는 것인데요. 많은 수의 여성분들이 모발이 가늘어지는 이유가 헤어드라이기 때문이라는 것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 헤어드라이기 열풍 사용 시는 최대 5분 이상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거리는 평균 30cm 내외로 떨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헤어드라이기를 사용 시에는 열풍이 아닌 자연풍을 이용하여 말리는 것이 좋으며, 혹여나 수건을 병행해 말릴 때는 모발과 수건이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말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발의 손상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머리카락 가늘어지는 주요 이유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유전적인 요인을 제외하면 본인 생활 개선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 원인이기에, 한번쯤 생활습관의 변화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 이 블로그에서 많이 본 글
Tags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