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혈뇨 원인 |
아내의 건강검진 결과에서 혈뇨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내의 몸에서 피가 보이는 것도 무서운데, 소변에서 피가 보였다고 하니, 괜히 장기 내부에 무슨 일이 발생치 않았을까, 걱정이 많이 되네요. 그래서 여성 혈뇨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체적인 혈뇨 원인을 알아보니, 크게 보아 신장 이상에 따른 원인과 신장을 지나 나머지 기관에서 발생한 원인으로 나눠지고 있네요. 물론, 위험한 것은 신장에서 발생한 경우인데요. 그나마 증상을 보니, 제 아내의 혈뇨 원인이 신장쪽은 아닌 것 같아, 안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우리는 의사가 아니기에, 최대한 전문적인 용어가 아닌 쉬운 단어로 기술하겠습니다.
신장 사구체 이상
실제 사구체 기관이 이상이 있는 경우, 전반적인 소변과 관련한 이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로 오줌에 단백질이 나타나는 단백뇨 증상도 동반된다고 합니다.
- 단백뇨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사구체에서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단백뇨를 방치하게 되면 콩팥 기능 자체에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뇨 |
그럼, 혈뇨가 생길 시에 사구체 이상인 경우 증상이 어떻게 될까요?
결과적으로 혈뇨 원인이 다른 이상으로 생긴 것에 비해, 상당히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이는 밥맛이 없거나, 구역질도 하게 되며, 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 부종과 고혈압이 동반되어, 결과적으로 방치하게 되면 신장 기능을 잃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실제, 사구체 이상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빠른 진료와 치료가 동반되어야 신장의 기능을 잃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하겠습니다.
사구체 외 이상
요로감염을 포함한 사구체 외 기관에서 발생하는 여성 혈뇨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요로감염 (신우신염, 방관염외)
- 요로 기관 이상 (외상, 이물)
- 심한 운동
- 요로결석
- 기타
앞서 언급한 요로감염의 경우, 소변이 나오는 요로의 길이가 남성에 비해 여성이 짧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세균 감염에 취약할 수 없는 여성이기에 반복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 제 아내에게 물어보니, 요로감염의 경우 많은 여성분들이 감염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 그에 반해 남성의 경우, 요로감염 사례는 많이 않다고 합니다.
그 외 장년층에서 발행한 혈뇨의 경우, 종양으로 발생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하니, 중년 이후에 발생한 혈뇨라고 하면, 가벼운 초음파검사 외에 몇 가지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혈뇨 증상으로 이상 기관을 예상?
화장실 혈뇨 |
1. 소변 보자마자 혈뇨가 나옴
이럴 경우, 요도에서 발생한 혈뇨라고 합니다. 즉, 요도 부위에 발생한 출혈이 소변이 나옴으로써, 밀려 나온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상, 소변이 나오는 마지막 길에서 발생한 혈액이 튀어나오는 것이라네요.
2. 소변의 끝에 혈뇨가 나옴
소변이 끝나가는 시점에 혈뇨가 나오면, 여성의 경우 방광염을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대체로, 많은 여성분들이 감염되는 것이 방광염인 만큼, 소변의 끝에 혈뇨가 보인다고 하면, 혈뇨를 의심하면 되겠습니다.
3. 지속된 혈뇨가 나옴
이렇다면, 사구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장 이상을 강력히 의심하거나, 방광의 심한 출혈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이상, 여성 혈뇨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체로 10명 중 8~9명이 요로감염이라해서, 단순히 검사 및 치료도 하지 않는 것은 위험한 발상일 수 있습니다. 비교적 초기에는 항생제 처방으로 다양한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니, 필히 혈뇨가 보이신다고 하시면, 의료기관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성 관련 질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