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고통 후기 |
저의 경우 송곳니 임플란트 시술을 했습니다. 원인은, 오래전 브릿지 시술한 것이 잘못되어 나름 치료 환경이 좋지 않은 가운데,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 된 것이었는데요. 어려웠던 임플란트 시술이었기에, 나름 시술 과정에 대해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중 많이 걱정했던 임플란트 고통 또한 그리 심하지 않았기에, 누가 저에게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임플란트 아픈가요' 라고 물으신다면, 저는 '아니오' 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정도라고 답할 수 있는데요. 저와 같이 임플란트 시술을 앞두신 분들에게 이 글이 미약하게 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내려 봅니다.
임플란트 시술 계기
저의 경우, 기존 브릿지 형태로 되어 있던 치아 상부가 다 녹아버려, 치아를 빼서 다시 심는 등의 절차를 진행한 후 임플란트를 하게 되었는데요. 사실상, 송곳니 부위의 치아 2개를 포함하여 총 3개에 관한 선행 시술이 진행된 후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임플란트 |
그만큼 시술의 난이도도 높았으며, 치료 기간도 상당히 길었던 축에 들어갔습니다. 물론, 단순히 임플란트 시술에만 들어간 기간은 한정되었지만, 모든 치과 진료가 마무리되는 기간이 상당하였기에, 최종 임플란트 시술 시에는 나름 치과 진료로 많이 지쳐있던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걱정했던 것에 반해, 임플란트 시술 전반은 그리 어렵지 않게 지나갔다는 말씀이 맞을 정도로, 딱히 불편함도 없었으며, 지금에 와서 생각해봐도 거부감 또한 없는 시술이다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아픈가요?
물론 치아 시술이었기에, 고통이 아예 없다고는 못하겠습니다만, 그렇게 걱정할 정도의 고통은 없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러한 고통은 개인마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지만, 제 주위 사람 중 임플란트 시술을 한 분들에게 물어보면, 고통 등에 대해서는 저와 유사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별도로 임플란트 시술 중 고통이 있는 시점에 대해서 다루겠지만, 저의 경우 충치 치료나 신경 치료 이상의 아픔은 느껴보지 못했었습니다. 오히려, 저는 신경치료를 할 때 아프다는 느낌이 더 든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많았습니다.
제가 해당 시술을 마친 이후에, 주변에서 하는 말들이 하나 같이 임플란트 아픈가요? 라는 질문이었는데요. 사실, 치아 환경이 서로 다르기에 그 기준을 같이할 순 없지만, 저는 그냥 딱 치과 치료 정도의 아픔만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임플란트 고통 시점
1. 임플란트 발치 고통
가장 먼저 임플란트 시술로 고통받을 수 있는 시점이 기존 손상된 치아를 뽑을 때인 것 같아요. 그런데, 이때 발치하는 치아의 경우, 벌써 문제가 생긴 치아이기 때문에 발치할 때 별다른 고통이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저의 경우도 브릿지 시술로 연결된 치아 3개가 모조리 녹고 상한 상태에서 발치한 경우라 사실상 기존 치아 뿌리를 제거할 때 아무런 통증이 없었습니다. 물론, 마취를 하였기 때문에 그러하죠. 발치를 한 이후에도, 저의 경우 잇몸의 염증이 약간 있었던 경우라 별다른 통증이 없었습니다.
2. 임플란트 식립 고통
정확히는 임플란트 뿌리가 되는 치근을 우리 턱뼈에 고정하기 위해 드릴질과 심는 과정에 발생하는 고통을 의미합니다. 사실상, 턱뼈에 드릴질을 한다는 것 자체가 거부감이 들수도 있는데요. 겁만 먹지 않으시면, 마취 후 진행되기에 별다른 고통은 없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
턱뼈를 전용 드릴로 뚫은 후, 해당 구멍을 통해 나사를 조이는 것처럼 치근을 식립하게 되는데요. 이때 나사를 조으는 것처럼 턱에 힘이 느껴지긴 합니다. 왠지 나중에 묵직하고 아픈 통증을 유발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저의 경우 묵직한 느낌은 며칠 정도 이어졌지만, 별다른 통증은 전혀 없었습니다.
3. 최종 보철물 장착 고통
앞선 식립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별다른 고통 포인트는 보이지 않습니다. 최종 보철물 장착을 위한 가공 정도가 남아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는데요. 보철물의 가공을 위해 입안에서의 움직임은 있지만, 고통은 전혀 없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임플란트 고통 등에 대한 얘기를 언급했는데요. 저만이, 느끼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저는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사랑니 발치가 오히려 더 아픈 것처럼 느껴집니다. 사실상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고통 시점으로 짐작되는 부분이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골유착 기간 때문에 불편함이 많은 시술이지 아픈 시술은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 "치아 관련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