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비염 가래 없애는 방법 7가지

비염-가래-없애는-방법-썸네일
비염 가래 빼는법

머리가 먹먹하고, 콧물 때문에 힘든 비염 증상의 또 다른 힘든 점이 바로 가래가 끓는 것입니다. 비염 가래 증상으로 호흡도 힘든 것 같고, 말이 자꾸 먹는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는데요. 제 딸도 유독 다른 증상보다 가래로 힘들어하네요. 그래서 제 딸에게 주로 시행하는 비염 가래 없애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가래란 무엇인가?


가래는 주로 기관지에서 생성되는 점액성 액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외부에서 들어온 먼지나 세균 등의 대한 신체의 방어기전로 생기는 분비물이라고 합니다. 즉, 우리 신체에 들어온 좋지 않은 것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신체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몸에 좋지 않은 것들로 이루어진 것이 가래이기에,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이로운 것이 사실이나, 목과 코 사이에 생성되는 경우가 많기에 없애는 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래를 자주 없애본 분들의 경우에는 비교적 쉬운 편이나, 나이가 어리거나, 그 양이 많을 경우 없애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비염-가래-없애는-방법-시행하는-남자
가래 없애는 방법 시행하는 남자

가래에는 외부에서 온 좋지 않은 것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배출하지 않게 되면, 기도 등에 염증을 발생시키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염증이 발생한 경우 차후 가래를 없애는 것이 더욱 힘들어 질 수 있기에 제 때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렇게 제거한 가래에서 불투명하고 좋지 않은 가래 상태가 보인다면, 진료가 필히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질환의 증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가래는 최대한 빠르게 없애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비교적 맑은 색깔의 가래라고 하면, 문제가 없으나, 점액 농도가 심하고 노란색을 띈다면 진료가 필요한 증상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피가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폐 또는 기관지에 심각한 중증 질환을 의미하는 질환일 수 있습니다.


비염 가래 없애는 방법 7가지


비염 증상으로 발생한 가래는 더욱더 없애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비염으로 인한 다양한 증상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역설적으로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에 가래를 한시라도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비염 가래 없애는 방법의 경우, 제 딸에게 자주 시행하는 방법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딸에게 적용해보는 만큼, 안전한 방법들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휴지-비염-치료하는-약
비염 가래 없애기

1. 진해거담제 복용

진해거담제는 말 그대로 가래를 배출하고 거침을 진정하는 역할을 하는 의약품을 의미합니다. 기침을 진정시키는 진해제와 가래를 배출해주는 거담제를 합쳐서 부르는 말인데요. 실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두 기능을 합쳐서 진해거담제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용이 편한 시럽제 형태로 되어 있는 것들로 있으며, 사탕 및 분말 형태 등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는 의약품이 있는 만큼, 미리 구매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쩌면, 가장 쉽게 비염 가래 없애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2. 따뜻하고 목에 좋은 차를 섭취합니다.

따듯한 차를 마시라고 하는 이유는 목에 생긴 거래가 배출되기 쉽도록 점액질을 녹여주는 기능을 기대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가래가 배출되기 쉽게 따뜻하게 하는 것과 더불어 목에 좋은 성분의 차를 섭취하게 되면, 비염 증상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도라지차 : 옛부터 도라지 성분은 목의 염증를 가라 앉히고 가래를 가라앉혀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기관지의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어 비염 가래 없애는 것에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레몬차 : 레몬이 산성 성분이 가래의 점액질을 녹게 하여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큼한 맛이 비염으로 인한 떨어진 입맛을 돋우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ㅏ.


3. 코 주변의 온도를 올려줍니다.

따뜻한 수건 등으로 코 주변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 만으로 가래를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특히, 비염 증상으로 코막힘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효과가 더 좋은 편인데요. 코 주변의 붓기가 빠지게 되면서 코와 목 사이의 순환이 좋아지는 결과로 인해, 가래가 쉽게 아래로 향해 제거에 용이해지게 됩니다.
  • 저의 경우 팩 찜질기 등으로 코 주변을 따뜻하게 해주기도 하나, 이러한 장비가 없다면, 컵에 따뜻한 물을 받은 후 코를 갖다 대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습도를 올려줍니다.

습도가 높으면 콧 속에 존재하는 가래들이 묽어지게 되면서 아래로 내려가서 가래를 제거하기가 용이해집니다. 이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따뜻한 온도와 병행하게 되면 가래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습도가 낮은 계절이라면, 항상 가습기를 가동하여 습도를 올려주는 것이 좋으며, 습한 계절인 여름 등에 발생한 비염이라면, 스팀이 나오는 상황을 만들어 그 위에 코를 데어 줌으로써, 순간적인 가래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만, 뜨거운 수증기에 화상을 입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소금물 가글 세척

급하게 가래를 제거하고 싶을 때 이용하는 방법으로, 따뜻한 물 한 컵에 티스푼으로 반 정도의 소금을 탄 후 머리를 뒤로 젖혀, 목 안쪽에 소금물이 닿게 한 후 가글하는 방법입니다. 최대한 오랜 시간 가글링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가글이 끝난 소금물은 뱉어내야 하며, 반복적으로 시행하면 가래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식염수 코세척 시행합니다.

식염수를 코 안에서 넣어서 가래가 묽어지게 하여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코와 목 사이에 생긴 가래의 경우, 쉽사리 없애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해당 위치에 있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 목 부위로 내려오게 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코를 통해서 식염수를 미량으로 흘려 보내는 것인데요. 나이가 비교적 어린 애들의 경우에는 코 점막이 약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으며, 성인에 가까운 이들에게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7. 물 자주 마시기

비염 환자는 일상적으로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신다는 것은 목이나 코 주위의 점액 농도를 묽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마신 물을 통해서 생성된 가래가 없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비염 환자의 경우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 증상이 심해지게 되는데요. 수분을 상시적으로 섭취하여 신체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에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고 합니다.


이상, 비염 가래 없애는 방법 7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여 드렸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은 각기 다른 정보 매체를 통하여 알려진 사실 중 제가 자주 시행하는 대표적인 방법들로 추린 것들입니다. 비염 환자이거나 보호자라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비염 가래를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 "생활 질환 관련글" 더보기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