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간이 안좋을때 증상 대표 사례 8가지

간이-안좋을때-증상-사례-썸네일
간이 안좋을때 증상

간이 나쁘면 생기는 증상들은 언뜻 알아차리기가 쉬운 편이나, 막상 지나치는 경우가 흔합니다. 오늘 언급하는 간이 안좋을때 증상 대표 사례의 경우, 그 중 가장 뚜렷한 경우에 대해서 언급하니, 해당 증상이 있다면, 관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간이 안좋을때 입냄새 증가


간이-안좋을때-입냄새-증가
입냄새 제거

간이 좋지 않을 경우, 체내에서 생성된 암모니아를 잘 분해하지 못하게 되며, 결국 혈중 암모니아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으로 입냄새가 증가하게 됩니다. 간경변 등의 환자들에게서 입냄새가 심한 이유는 이러한 원인 때문이며, 심할 경우 달걀 섞는 냄새 정도의 악취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 초기일 경우 심한 입냄새는 나지 않지만, 과거에 비해 주변에서 입냄새가 많이 난다는 얘기를 들었다면, 간이 좋지 않은 경우일 가능성이 많다.



2. 피부 가려움 발생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중에 한 가지가 피부 가려움 증상입니다. 소위 간이 독소를 제거하지 못해 피부의 피하조직에 쌓인 독소 때문에 가려운 것인데요. 정확하게는, 배출되어야 할 담즙산 등이 피부 아래에 쌓이기 시작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 피부 가려움 증상은 소위 습진이라는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나며, 방치할 경우 아토피성 피부와 같은 형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간에 의한 것인지 확실하게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3. 얼굴색 변화


얼굴색-변화
얼굴색 변화

소위 간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얼굴색이 어둡거나 까맣다는 얘기를 들어보셨을 건데요. 색깔로 보면 맞지 않는 말입니다. 정확하게는 노란 빛으로 보이는 얼굴색이 나타났다면, 간이 매우 좋지 않을 때라고 보시면 됩니다.
  • 황달이 생기는 원인은 분해되어야할 빌리부빈이라는 신체 물질 때문인데요. 간이 안좋아서 분해되지 못한 빌리부분이라는 성분이 피부나 눈에 쌓이게 되면서 얼굴색이 노랗게 변화게 됩니다. 



4. 소화불량, 설사


간에서는 소화를 도와주는 담즙이 생성됩니다. 하지만 간의 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 이러한 담즙의 생성과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여,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소화나 분해가 좋지 않은 지방 성분을 섭취할 경우 그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소화불량과 설사의 반복은 결국 영양 흡수를 떨어뜨리게 되어서 영양학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등, 결국 음식물 대사의 장애를 가져오게 됩니다.



5. 손바닥 붉어짐



간경화 증상이 있는 환자의 대부분은 손바닥의 혈관이 확장되어 붉어진 경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위 손바닥 홍반이라 불리는 질환인데요. 손바닥 홍반이 발생한 경우 이미 간의 상태는 좋지 않은 경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손바닥 가장자리부터 빨개져서 손가락 부위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손바닥이 과거에 비해 빨개지는 것을 느꼈다면, 즉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손톱 탁함


간이-안좋을때-손톱-탁함
손톱 이상

간이 안좋을때 손톱 탁함 증상을 확인할 필요
가 있습니다. 과거 랜싯 논문에서 밝혀진 실험 결과인데요. 대략 100명의 간경변 환자 중 82명의 환자가 손톱 탁함 증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손톱이 전반적으로 희고 탁한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손톱이 희고 탁한 증상은 간질환 외에 심장 또는 신장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기에, 정확한 진단을 위한 진료가 필수입니다.



7. 다리 부종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 중에 다리 등의 붓기가 심하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체내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몸이 붓는 증상을 일컫는 것으로, 다리부종 증상을 넘어 복부팽만 증상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 이러한 신체 붓기 증상은 알부민이라는 단백질을 간에서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혈관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알부민의 생성이 중단되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8. 피로 증가


간이 좋지 않으면 피로가 증가하는 이유는 에너지 대사 등 각종 신체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신체 곳곳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각종 통증을 유발하여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 간이 상하게 되면, 회복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히 쉬어주거나 좋은 것을 섭취한다고 해도 대사 작용이 원활하지 않기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드뭅니다. 간이 나빠지기 전에 관리를 해야합니다.


이상 간이 안좋을때 증상 대표 사례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침묵의 장기라는 간 기관의 경우, 사실상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는 늦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회복이 거의 어려운 장기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앞선 사례 8가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많이 읽어보는 건강 정보" 더보기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