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티눈 뿌리 제거하는 4가지 방법

티눈-뿌리-제거-방법-썸네일
티눈 뿌리 제거

티눈 제거를 위해서 안해본 것이 없습니다. 최종 티눈 제거 수술까지 해봤는데요. 완벽하게 티눈 뿌리 제거를 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재발을 합니다. 완벽한 티눈 뿌리 제거를 위한 방법을 모아 봤습니다.


티눈은 사실상 크기가 작을 경우,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합니다. 다만, 커지면 걸을 때마다 콕콕 찌르는 고통 때문에, 일상에서의 불편함이 장난이 아닙니다. 병원에 가면, 재발이 되지 않게 티눈 핵을 제거해주지만, 혹시나 수술을 하게 될까봐 주로 집에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에서 다루겠지만, 티눈 크기가 매우 작을 경우를 제거하고는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티눈 재발


티눈과 굳은살의 경우, 원인은 유사하지만 재발 면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굳은살과 달리 티눈의 경우 뿌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항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결국 핵이라고 불리우는 뿌리를 제거해야만, 재발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티눈과 굳은살의 경우, 형태적인 모습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티눈의 경우 원추형 형태로 중심이 뽀족한 형태를 갖고 있는 것에 반해, 굳은살의 경우 전반적으로 두터운 형태로 되어 있다고 하니, 형태를 봐서 충분히 구별 가능합니다.
  • 사마귀와 혼동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마귀의 경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발병 원인을 가지고 있지만, 티눈의 경우, 소위 접촉성으로 생기는 각질 질환으로 단순히 원인만 보면, 굳은살과 같지만 뿌리 때문에 재발하는 면에서는 또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티눈을 방치할 경우 감염성 질환에 노출될 수 있으며, 발가락 등의 감염에 취약한 당뇨 환자들의 경우, 티눈 제거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당뇨발 등 무서운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티눈 뿌리 제거 방법


티눈-뿌리-제거-하는-의사
티눈 뿌리 제거 수술

제가 시술 받은 티눈 뿌리 제거 방법은 외과 절제 방법이었는데요. 제가 만난 원장님은 외과적 시술을 선호하는 편이었던 것 같네요. 알아보니, 티눈 셀프 제거 방법 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뿌리를 제거하는 방법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티눈 셀프 제거

일단 직접 티눈 뿌리를 제거한다면, 티눈의 사이즈가 몹시 작은 경우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알아보니, 티눈이 조금 크면 뿌리 제거가 쉽지 않아서 손톱깍이 등으로 제거하다가 세균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 만약 한다면, 약국에서 파는 티눈밴드나 티눈연고를 이용해서 불린 후 셀프 제거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2. 티눈 제거 병원 치료

집에서 티눈 제거를 하는 경우 뿌리 제거가 쉽지 않은 것에 반해, 병원에서 치료하는 경우 티눈 뿌리까지 무조건 제거해주기 때문에, 재발된 티눈일 경우 바로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 외과 절제

이번에 제가 시행한 방법이 외과 절제입니다. 피부를 절제한 후 티눈 뿌리를 제거한 후 봉합하는 경우인데요. 제가 직접 해보니, 마취 주사만 많이 아프지 수술 자체가 힘들거나 무섭지 않았습니다. 물론, 절개부위가 만 하루 정도 불편하긴 했으나, 오랫동안 티눈 재발로 힘들었던 것을 생각하면, 시술 자체는 짧고 쉬운 편에 속했습니다.


2) 냉동 치료

티눈 제거를 위해 해당 부위를 얼린 후 뿌리를 제거하는 경우인데요. 알아보니 고름이 생기는 부작용이 있긴 하지만, 마취 주사가 아닌 마취 연고로 마취를 하기 때문에 통증 등은 덜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여러 후기에서 뿌리 제거가 완벽히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레이저 치료

칼로 상처 부위를 제거하는 것이 아닌, 레이저를 통해 티눈 뿌리를 제거하는 것이, 앞선 외과 시술과의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레이저로 시행하는 만큼 출혈 등이 작은 장점이 있네요. 하지만, 마취 주사는 외과 절제 시와 동일하게 진행된다고 하니, 그 부분은 장점이 될 수 없겠습니다.


병원에서 티눈 뿌리 제거하는 방법 중 완벽 절제 면에서는 레이저와 외과 절제가 선호되는 것에 반해, 시술방법의 간편함에 있어서는 냉동 치료가 선호되는 것 같습니다.
  • 냉동치료의 단점은 완벽한 티눈 뿌리가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
  • 레이저치료의 경우, 다른 방법에 비해 비용이 많다는 것

셀프 제거하는 방법 한 가지와 병원에서 제거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포함한 티눈 뿌리 제거하는 네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발바닥에 티눈이 많은 저의 경우, 본인 아니게 이번에 병원에서 뿌리를 제거해봤는데요.


앞으로는 손톱깍이 등으로 제거하지 말고, 병원에서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비용은 실손보험으로 청구가 가능하기에 부담이 없고, 재발 면에서도 완벽하기 때문에 저는 무조건 병원에서 뿌리를 제거할 예정입니다. (제가 시술한 외과 절제 수술이 궁금하시면 하단 글을 참고해주세요)

⏩ "병원 관련 글" 더보기
Tags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