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장염 회복기간 좋은 음식 7가지

장염-회복기간-좋은-음식-썸네일
장염 회복 음식

오늘의 포스팅은 저와 같이 장이 좋지 못하여 장염에 자주 걸리는 분한테 유익한 정보입니다. 바로 장염 회복기간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인데요. 사실상, 식사를 하지 못하는 장염 초,중기 기간을 지나게 되면, 신체 회복을 위해서라도 음식을 먹어줘야 하는데요.


몹시 힘든 장염 증상을 견뎌내었기에, 해당 증상 재발이 두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만큼, 유의해서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어떠한 음식이 장염 회복기간에 좋은지 한번 알아보시고, 본인이 아닌 지인이 장염 증상이 있다면, 해당 정보를 알려주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장염 두부요리 추천


두부는 장에서 흡수가 빨라 소화가 용이한 음식이며, 단백질 보충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를 가장 먼저 추천한 이유는 현재 장염으로 쌀밥 등의 주식이 될 수 있는 음식들을 섭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두부의 주요 성분인 단백질 등으로 포만감 있는 주식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섭취 시 두부를 이용한 요리를 해서 드신다면, 포만감 이외에 장염 등으로 상실한 입맛을 돋우는데도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장염 회복기간에 좋은 음식들 중에 가장 거부감이 없고, 쌀밥을 대체하기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감이 좋은 이유 (홍시)


감에 포함된 탄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하고 위장을 편안하게 합니다. 감을 먹게 되면, 설사가 멎는다는 말은 한번쯤 들어보셨죠.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그 반대로 변비 증상이 있다고 하면 유의해야 하실 정도로 지사제 역할을 잘하는 음식이 감입니다. 만약, 딱딱한 감이 섭취하기 불량하다면, 홍시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감-3개가-놓여있는-사진
장염에 감

특히나, 감에 포함된 성분 중 카테킨이라는 성분의 경우 항염증 작용을 하기에, 장염 말기에 남은 잔여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너무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변비를 유발하기에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염 꿀물이 좋아?


꿀에 포함된 항염증 성분과 더불어 손실된 미네랄과 수분을 보충하기에 장염에 최고의 음식으로 꼽힙니다. 민간요법으로 배탈이 난 이들에게 꿀물을 많이 제공했는데요. 이는 사실입니다. 항균 작용과 항산화 효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 장염 환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다만, 꿀 먹으면 안되는 나이가 있는데요. 꿀에 포함된 보툴리누스균의 경우 1살 전후의 영아에게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을 만큼,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섭취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팩틴 함유 과일


팩틴이 많이 함유된 과일의 경우 회복기에 비타민 제공과 더불어 소화를 촉진시키기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일종의 탄수화물 성분인 팩틴의 경우, 장내의 수분을 흡수하고 면역 작용을 도와 장염 증상이 가라앉게 도와주는 역할을 제공합니다.

장염-회복기간-음식-사과
장염 사과 추천

이러한 팩틴 성분을 많이 포함한 대표적인 과일을 알아보면, 바나나, 사과, 키위, 자두,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일의 경우, 당분이 많기에 장염 초기 등에는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양배추 추천


양배추의 경우 위장 장애와 더불어 장의 점막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장염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양배추의 경우, 위산에 의한 위장 장애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식이섬유가 많은 양배추이기에, 장 활동에 매우 좋은 음식이며, 장 점막 활성화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위 점막을 보호하는 성분이 '인돌-3-카비놀' 성분입니다.


이 외에도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K 등의 인해, 혈관 손상의 치료를 도와주기에 장염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섭취하실 때 보다 소화를 용이하게 돕기 위해서 날 것 보다는 익혀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따뜻한 보리차 장염에 효과적


따뜻한 보리차는 속을 편안하게 하며, 미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회복을 도와줍니다. 생수보다 보리차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맛에 있습니다. 물론, 미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도움을 주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단맛과 고소한 맛이 있는 보리차가 장염 환자의 섭취에 훨씬 용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전자에-보리차-담겨-있는-사진
장염에 보리차

초기가 아닌 장염 회복기간인 경우, 어느 정도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만큼, 따뜻한 보리차에 꿀을 넣어서 꿀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앞서 알려드렸던, 꿀의 효능과 더불어 회복을 돋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염에 콩나물


콩나물은 열을 다스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을 합니다. 사실상, 장염 증상을 겪은 장의 상태는 열감이 많고, 수분을 많이 손실한 상태인데요. 이때 콩나물로 요리한 국물 요리를 드신다면, 탈수를 막고 열을 가라앉혀 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 외 간의 회복을 도와주는 성분(아스파라긴산)으로 인해, 환자의 회복을 도와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현재 환자의 상태가 매우 호전된 상태라면, 가벼운 식사와 콩나물국을 동반한 식사를 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이상, 장염 회복기간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염 증상에는 마냥 굶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상, 이는 치료 초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설사 등이 멈추는 회복기간에는 손실된 신체를 회복하기 위해서 회복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이 블로그에서 많이 본 글
Tags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하단 멀티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