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가려움증 원인 |
신체의 여러 부위 중 사람 앞에서 긁기가 민망한 곳이 엉덩이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뜻하지 않게 엉덩이 가려움증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 적잖이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부위가 부위인 만큼 다른 병이 걱정되기도 하는데요. 오늘 그래서 엉덩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엉덩이 가려움증 주요 원인
엉덩이 부위는 외관 상으로 나타나듯이 피하 지방이 많은 부위입니다. 그러한 만큼, 다른 부위보다 피부 트러블이 많은 편에 속하는 부위라고 하는데요. 나타나는 가려움증의 원인을 보면, 단순히 피부가 예민한 것 외에 다양한 것들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 습한 환경
엉덩이 부위는 항시 습한 환경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착용한 속옷이 땀 등의 성분을 흡수하지 못한 다면, 피부의 호흡이 용이치 않아서 피부 발진이 생기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습진으로 발전되어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세균 증식
용변 후 항문 주위를 청결히 하지 않을 경우, 세균이 증식하기 위한 좋은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항문 주변 근육에 가려움증이 생기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 부위 압박
엉덩이 부위는 기본적으로 착석 시 신체 전반을 받쳐주는 부위인 만큼, 피부 접촉에 따른 압박으로 인해 혈류의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피부 압박과 혈류의 방해로 인해서 가려움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엉덩이 가려움증 원인 사례
1. 엉덩이 습진
엉덩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가장 많은 사례를 보이는 원인이 엉덩이 습진이라고 합니다. 사실상, 엉덩이 부위의 통품이나 땀의 배출 때문에 발생하게 된 것인데요. 특히나, 계절로 보면, 습하고 땀이 많이 발생하는 여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엉덩이 습진의 경우, 단순히 습하고 좋지 않은 환경 때문에 발생하는 것도 있지만, 면역력이 약해진 경우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주요 원인 인자에 대한 저항성이 떨어졌을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같은 간접적 요인으로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2. 항문 질환 (치루, 치핵 외)
아마도, 엉덩이 가려움증 시 가장 의심이 되는 것이 치루나 치핵 등 항문 질환이 아닐까 합니다. 직장이나 항문 혈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항문선과 그 주변의 가려움증 증상으로 시작하여, 결과적으로 하혈 또는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사실상, 가려움증 증상이 있을 경우 증상을 호전 시키는 것이 앞으로의 질환 악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좌욕 등과 같은 온열 치료가 도움이 되며, 기본적으로 식생활 및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수입니다.
3. 식습관
식습관으로 엉덩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피부 건조증을 유발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엉덩이 가려움증을 자주 경험하는 경우, 이러한 식습관으로 인해 유발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운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 또는 그 주변의 조직과 혈관을 자극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 외 카페인이 많이 든 커피나 술 등의 섭취는 우리 신체를 건조하게 만들게 되는데요. 특히 예민한 엉덩이 부위의 경우, 피부 건조함을 더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위생 문제
용변을 본 후 항문을 제대로 닦지 않았다면, 잔여물에 의해서 항문 주변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가려움증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항문 주변을 씻어주기만 해도 엉덩이 가려움증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휴지로 깨끗이 닦았음에도 자주 간지럽다면, 사실상 피부가 예민해진 것이기 때문에, 물티슈나 비데를 이용하여 최종 물기를 이용하여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닦는 것과 마찬가지로 남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주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5. 화장실 습관
용변을 보기 위해서 변기에 너무 오래 앉아있는 경우, 엉덩이 가려움증 증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좌변기에 오래 앉아 있는 것 자체가 항문 주위의 근육과 혈관에 무리를 주는 습관이며, 이로 인해 엉덩이 가려움증 증상의 잦은 유발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변비 등의 증상으로 항문에 자주 힘을 주게 되는 행위 또한 근육과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좋은 식생활을 통한 배변 습관을 가지는 것이 엉덩이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다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속옷 문제
너무 타이트한 속옷이거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하의 속옷을 입으신다면, 이는 혈류의 흐름을 방해 또는 습한 환경을 제공하여, 엉덩이 가려움증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사타구니나 항문의 경우 땀이 자주 차는 부위에 해당하는데요. 이러한 땀의 배출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악취와 더불어 피부 트러블을 초래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땀을 흡수할 수 있는 면 종류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그러한 속옷 자체가 너무 타이트하지 않아 혈류를 방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엉덩이 가려움증 증상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6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뚜렷한 질환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들이 많은 관계로, 해당 증상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재발이 그래서 잦다고 하는데요. 본인의 현재 증상은 어떠한 원인으로 유발 되었는지, 재차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관련 질환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