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땀띠로 고생하는 사람이 그리 많은 줄 몰랐습니다. 부위가 부위인 만큼, 주위 사람들에게 말을 하기가 쉽지 않은 부위인 것은 사실입니다. 오죽하면, 증상이 심해질 때까지 병원에도 가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오늘은 이러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저의 경험을 빌어 엉덩이 땀띠 해결한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병원에 갈 정도가 아닌 땀띠라면, 제가 아래에 제시한 방법을 이용하여 증상을 완화 또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발진과 간지럼 증상으로 고생했지만, 현재는 재발하지 않고 완치되었답니다.
엉덩이 땀띠가 발생하는 이유
엉덩이는 다른 신체 부위보다 피하 지방의 정도가 높고, 땀샘의 밀도가 높은 편이기에 땀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이러한 신체 특성의 이유 외에도, 현대인들의 의자 생활이 늘어난 배경에도 엉덩이 땀띠가 많이 발생하는 한 이유라고 애기를 하네요.
- 땀샘 밀도 높음
엉덩이 피부에는 다른 부위에 비해 땀샘 밀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땀샘의 밀도가 높은 만큼 땀의 배출 또한 빈번하고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만큼, 땀색이 막힐 확률 또한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땀띠의 원인이 다양하지만, 그 중 엉덩이 땀띠의 경우 땀샘이 막히는 경우가 다수라고 합니다. -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 증가
활동하는 시간 보다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점점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서, 엉덩이는 상체의 압력으로 인한 좋지 않은 환경에 처해지게 됩니다. 의자와의 밀착으로 인한 발열과 땀의 배출이 용이하지 않게 되어 땀띠를 유발하게 됩니다. - 달라붙는 바지의 유행
과거와 달리, 최근 의류 트렌드는 신체 라인을 나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런 이유로 상하의 구별 없이 달라붙는 의류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달라붙는 하의의 경우, 땀의 배출과 통풍에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땀띠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인 것이죠.
엉덩이 땀띠 잦은 부위
엉덩이 골 땀띠 |
- 엉덩이 골에 발생한 땀띠의 경우, 항문에 남은 잔여물로 인해 세균 감염의 우려도 많기에, 가렵다고 긁는 행위는 보다 큰 문제를 발생 시킬 소지가 큽니다. 또한 엉덩이 골 땀띠의 경우, 의자에 앉을 시 접촉하는 부위이기에 가려움 및 발진 증상이 악화될 소지가 큽니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엉덩이 골 땀띠가 발생한 경우 사타구니 및 생식기 부위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이러한 땀띠 발생 부위를 살펴보면, 피부와의 접촉이 빈번한 곳임을 알 수 있는데요. 해당 부위를 항시 청결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엉덩이 땀띠 해결한 방법
그래서 아래에 제시하는 엉덩이 땀띠 해결한 방법은 치료의 목적 외에도 예방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는 현재, 엉덩이에 발생한 땀띠가 그리 심하지 않다면, 지금 바로 아래의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1. 통풍이 잘되는 소재
지금 바로 본인의 속옷 원단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면 100% 소재의 팬티가 아니라면, 폴리에스테 계열의 원단이 섞여있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이러한 폴리에스터 계열의 원단은 흡습성, 즉 땀 흡수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땀띠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2. 통풍이 잘되는 구조
땀샘에서 배출된 땀이 잘 마른다면, 땀띠 발생 확률이 낮아지겠죠. 그런 만큼, 통풍이 잘되는 소재와 구조의 팬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드로우즈나 삼각팬티 구조 보다 소위 트렁크 팬티 구조가 통풍이 잘된다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잦은 물샤워
엉덩이 부위를 청결히 해주는 것만큼, 땀띠 발생 확률을 낮춰주는 것이 없습니다. 잦은 샤워를 통하여 엉덩이 부위에 발생한 땀 성분들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잦은 샤워는 오히려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에, 비누 등의 세제가 아닌 물 샤워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여름방석을 이용하자
의자 생활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의자와 엉덩이 사이에 통풍을 도와주는 여름방석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위, 오래전 대나무 방석과 같은 것들이 그런 것인데요. 이러한 구조 외에도 최근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방석이 많은 만큼, 엉덩이 땀띠가 자주 재발하는 경우라면 한번 구매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땀띠 냉찜질
기본적으로 땀띠는 열감이 있을 경우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시원한 환경이 땀띠 증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얘기인데요. 심한 가려움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냉찜질로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엉덩이쪽으로 선풍기 등을 이용하여 시원하게 해주는 것으로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 엉덩이 땀띠 해결하는 방법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 또한 매년 여름마다 땀띠로 한 두번 고생한 과거의 경험이 있는데요. 별 것 아닌 것 같은 위 5가지 방법으로 증상의 재발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한번 그대로 적용해보세요.
➤"피부 관련 질환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