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건조증 개선 방법 |
본 포스팅은 손바닥 건조증이 심한 분들에게 원인과 그에 따른 개선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현재 손바닥 건조증이 심한 경우라면, 본인의 신체적 이상으로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예상 외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서 손바닥 건조증이 발생 또는 심해지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하네요. 오늘 해당 원인을 알아보고, 그러한 손바닥 건조증 개선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손바닥 건조증 원인
손바닥 건조증은 체질때문이라기 보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각종 습관 (손을 자주 씻는 습관, 탈수를 유발하는 식습관 등)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다수라고 합니다. 실제 본인의 생활습관을 둘러봐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1. 손을 자주 씻는 행위
위생학적으로 손을 자주 씻는 행위는 세균 번식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결과일지라도, 손의 피부 입장에서는 그리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특히나, 현대사회 있어서의 손 씻기는 각종 세정제를 이용해서 씻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 위생에는 좋을 수 있으나, 손의 피부 입장에서 좋은 유익균과 더불어 수분, 유분이 상실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 세정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잦은 손 씻기는 피부의 증발을 가속화시켜 결과적으로 손 건조를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2. 탈수 유발 식생활
우리가 항시 섭취하고 있는 커피 등 의 음료 때문에 손바닥 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섭취하고 있는 커피의 경우, 이뇨 작용을 부추겨 결과적으로 전신의 수분 상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신체는 만성적인 수분 상실의 상태가 되어, 손바닥 피부를 포함한 전신의 피부가 건조하게 됩니다.
- 내 몸이 필요한 하는 수분의 양이 2% 이상 부족한 상태가 유지 되는 경우를 만성탈수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만성탈수 시에는 필수 대사작용에 필요한 것이 우선 시 되기에, 후순위인 피부 등은 건조한 상태가 되게 됩니다.
3. 화학성분 사용
피부를 위해 바르게 되는 화장품 때문에 손바닥 건조증이 유발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의 경우, 그 정도가 과하게 되면, 피부 재생 능력을 상실시켜, 결과적으로 손바닥 건조증을 유발시킵니다.
- 핸드 크림 또한 너무 자주 많이 바르게 되면, 해당 손 피부가 가지고 있는 수분과 유분 생성 기능이 악화되어, 결과적으로 손바닥 건조증 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바닥 건조증 개선 방법
손바닥 건조증 개선 방법은 의외로 단순하며, 효과가 좋은 편에 속합니다. 앞선 원인들을 최대한 차단시켜 주며 생활하는 것입니다. 최소 2주부터 최대 1달 정도만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생활습관을 바꿔보세요
1. 굳은 살이 원인?
손바닥에 있는 굳은 살을 제거하지 않으면, 점점 두꺼워지고 갈라지게 되면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단단해진 굳은 살은 수분과 유분을 유지하는 기능을 상실한 경우가 많은 만큼, 굳은 살은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잦은 손 씻는 습관 고치기
앞서 언급했지만, 잦은 손 씻는 습관은 손의 수분과 유분 생성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빠른 손바닥 건조증을 개선 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 하루에 손을 얼마나 자주 씻는 가를 계산해보세요. 그리고, 그 다음날 부터 손 씻는 횟수를 최소 20%씩 감소 시켜 보세요.
3. 손씻은 후 핸드크림 즉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바디로션과 핸드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나이와 상관 없이 피부가 건조한 편에 속한다면, 더욱더 그러한데요. 문제는 이러한 로션과 핸드크림을 바르는 순간입니다. 손을 씻은 후 젖은 상태에서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디로션 또한 동일하게 젖은 상태일 때 발라주세요.
4. 적정한 핸드크림 사용
손이 건조하다고 핸드크림을 많이 사용한다면, 얼마되지 않아 더욱더 건조해진 손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핸드크림을 사용하여 주세요. 핸드크림 또한 화학성분입니다. 피부의 자정작용을 상실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5. 이뇨작용 원인 차단
커피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이 촉진되는 음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료는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탈수 증상을 유발하여, 항시 피부가 건조해지는 환경을 조성하게 됩니다.
- 이뇨 작용 촉진 음료 : 커피, 홍차, 결명자차, 옥수수수염차, 둥굴레차, 헛개나무차, 메밀차, 민들레차
이상 손바닥 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과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앞의 글 들을 읽다 보면, 본인의 생활습관 중 손바닥 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어느 정도 유추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예상되는 원인부터 시작해서, 앞의 개선 방법 중 한 가지씩 적용 해보신다면, 과거에 비해 감소된 손바닥 건조증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피부 관련 연관 글" 더보기